2023/01/08(3)
-
헤어질 결심
"당신이 사랑한다고 말할 때 당신의 사랑이 끝났고, 당신의 사랑이 끝났을 때 내 사랑이 시작됐다." 처음 매스컴에 오를때 그저 그러려니 하고는 보지 않았는데, 최근 다시 언론에 회자되니 그럼 한번 감상해보자 싶어 본 영화. 플라토닉러브, 얼마전에 감상한 채털리부인의 사랑과는 너무나도 대조적이다. 한편이 육체적인 사랑을 그렸다면 또 한편은 플라토닉러브를 그렸다고나 할까.... 여운이 남는 영화이다.
2023.01.08 -
唯天下至誠 爲能化
중용을 읽다보니 나오는 좋은 어구 ------------------------------------------------- 唯天下至誠 爲能化 오직 하늘 아래 정성을 다하는 이라야 능히 좋게할 수 있다. --- 唯天下至誠爲能化. (유천하지성위능화) 오직 천하의 지극한 성실함이 바뀌게 할 수 있다. 其次致曲. (기차치곡) 그 다음은(其次) 한 부분(曲)을 지극하게 한다(曲). 致曲에 대하여 정현은 致는 '다다름'이고, 曲은 '작고 하찮은 일'로 보아서, '작고 하찮은 일에도 정성이 미치도록 한다'라고 풀었다. 주자는 '曲' 한 부분으로 보고, 한 부분에 지극한 정성을 쏟으면 전체적으로 정성스러움이 회복된다고 한다. 其次, 通大賢以下凡誠有未至者而言也. 致, 推致也. 曲, 一偏也. 그다음(其次)은, 대현 아래로..
2023.01.08 -
射有似乎君子
얼마전 구입한 중용을 펼쳐놓고 하루 한페이지를 베껴 써보는데,활쏘는 것에 대한 언급이 있어 올려본다. --- 子曰자왈 "공자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射有似乎君子 사유사호군자 "활쏘기는 군자의 도리와 비슷한 점이 있나니" 失諸正鵠 실저정곡 "활을 쏘아 정곡, 과녁의 한가운데를 맞히지 못하면" 反求諸其身반구저기신 "돌이켜 자신에게서 그 원인을 찾습니다."
2023.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