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3/01/08 3

헤어질 결심

"당신이 사랑한다고 말할 때 당신의 사랑이 끝났고, 당신의 사랑이 끝났을 때 내 사랑이 시작됐다." 처음 매스컴에 오를때 그저 그러려니 하고는 보지 않았는데, 최근 다시 언론에 회자되니 그럼 한번 감상해보자 싶어 본 영화. 플라토닉러브, 얼마전에 감상한 채털리부인의 사랑과는 너무나도 대조적이다. 한편이 육체적인 사랑을 그렸다면 또 한편은 플라토닉러브를 그렸다고나 할까.... 여운이 남는 영화이다.

영화 2023.01.08

唯天下至誠 爲能化

중용을 읽다보니 나오는 좋은 어구 ------------------------------------------------- 唯天下至誠 爲能化 오직 하늘 아래 정성을 다하는 이라야 능히 좋게할 수 있다. --- 唯天下至誠爲能化. (유천하지성위능화) 오직 천하의 지극한 성실함이 바뀌게 할 수 있다. 其次致曲. (기차치곡) 그 다음은(其次) 한 부분(曲)을 지극하게 한다(曲). 致曲에 대하여 정현은 致는 '다다름'이고, 曲은 '작고 하찮은 일'로 보아서, '작고 하찮은 일에도 정성이 미치도록 한다'라고 풀었다. 주자는 '曲' 한 부분으로 보고, 한 부분에 지극한 정성을 쏟으면 전체적으로 정성스러움이 회복된다고 한다. 其次, 通大賢以下凡誠有未至者而言也. 致, 推致也. 曲, 一偏也. 그다음(其次)은, 대현 아래로..

명언 2023.01.08

射有似乎君子

얼마전 구입한 중용을 펼쳐놓고 하루 한페이지를 베껴 써보는데,활쏘는 것에 대한 언급이 있어 올려본다. --- 子曰자왈 "공자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射有似乎君子 사유사호군자 "활쏘기는 군자의 도리와 비슷한 점이 있나니" ​ 失諸正鵠 실저정곡 "활을 쏘아 정곡, 과녁의 한가운데를 맞히지 못하면" ​ 反求諸其身반구저기신 "돌이켜 자신에게서 그 원인을 찾습니다."

국궁 2023.01.0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