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팔배(200126)

by dowori57 2020. 1. 26. 19:22

본문

728x90
반응형

 

2011.01.21부터 시작한 백팔배가 9년을 넘어섰다.

매일아침 일어나면 간단하게 몸을 풀고는 백팔배를 시작하는 것이다.

여름에는 마치고 나면 온몸이 땀으로 젖고 겨울철에도 팬티와 런닝차림으로 창문을 활짝열고 십오분정도의

백팔배를 올린다.

그리고는 샤워후 식사를 하고는 하루의 일과를 시작한다.

운동 겸 심신의 수양으로 시작한 백팔배가 얼마나 많은 도움을 심신에 주었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러나 분명 몸이 건강하고 마음도 매일처럼 가다듬으니 건전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내일 또 수양하는 마음으로 또다시 백팔배를 올리면서 정진 할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백팔배는 많은 것들을 주고있는 것이 틀림없다.

 

 

 

9년의 세월이면 대략 354,780배.

숫자가 무슨의미가 있으랴만 많은 양이다.

장기해외여행이나 다른 일정으로 며칠을 못하게 되면 빠진날 만큼 보충을 하여,기억상으로는 거의

빠트린 날이 없는 것 같다.

아무런 생각없이 절을 한 것이 아니라 일배일배에 의미를 두었으니 질적인 면도 충실하리라 생각한다.

처음 시작할때 구입한 절방석은 염주가 맞닫는 부분이 딿고딿아 다른 천을 덧붙였으나 지금 다시 구멍이

생겨 커지려고한다. 땀에 절고 손때묻은 십년을 같이 한 방석이다.

도중에 한번 바꾸려고 하였으나 쉬이 그러할 수가 없을 정도이다.

이 백팔배를 부부가 같이 실행하고있으니 더욱 좋은 영향이 있으리라.

 

 

 

이제 내년 이맘때가 되면 십년이라는 세월이 되어간다.

육신의 건강은 물론,마음이 피폐해지고 날카로워 질때 스스로를 다지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정진 할 수 있음에 감사할 뿐이다.

기회가 된다면 천배,삼천배도 체험하고 싶은 욕구이다.

몸이 부담을 느끼지않고 허용을 한다면 생이 다할때까지 정진하였으면 싶은 마음이다.

 

 

 

평소에는 염주를 돌리면서 백팔배를 올리고 조금 시간적인 여유가 있거나 마음이 동하면 백팔배CD를 틀어놓는다.

9년을 하다보니 거의 15분이면 마칠정도이고, CD를 틀고하면 조금 더 소요가 된다.

백팔대참회문을 곁들이며 의미를 다시금 새겨본다.

 

백팔대참회문(百八大懺悔文)

 

1.지극한 마음으로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2.지극한 마음으로 부처님 법에 귀의 합니다.

 

3.지극한 마음으로 승가에 귀의 합니다.

 

4.나는 어디서 왔는가. 어디로 갈 것인가 를 생각하지 않고 살아 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5.나는 누구인가, 참 나는 어디 있는가를 망각한 채 살아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6.나의 몸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고 살아 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7.나의 진실한 마음을 저버리고 살아 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8.조상님의 은혜를 잊고 살아 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9.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잊고 살아 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10.일가 친척들의 공덕을 잊고 살아 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11.배울 수 있게 해 준 세상의 모든 인연들을 잊고 살아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12.먹을 수 있게 해 준 모든 인연들을 잊고 살아 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13.입을 수 있게 해 준 모든 인연 공덕을 잊고 살아 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14.이 세상 이 곳에 머물 수 있게 해 준 모든 인연들의 귀중함을 잊고 살아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15.내 이웃과 주위에 있는 모든 인연들의 감사함을 잊고 살아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16.내가 저지른 모든 죄를 망각한 채 살아온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17.전생, 금생, 내생의 업보를 소멸하기위해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하면 절합니다.

 

18.성냄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19.모진 말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0.교만함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1.탐욕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2.시기심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3.분노심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4.인색함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5.원망하는 마음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6.이간질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7.비방함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8.무시함으로 인해 악연이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29.비겁한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악연이 된 인연들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30.거짓말과 갖가지 위선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31.남의 것을 훔치는 생각과 행동을 참회 하며 절합니다.

 

32.한갓 취미나 즐거움으로 다른 생명을 희생시키는 일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33.오직 나만을 생각하는 것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34.악인의 씨가 되는 어리석은 생각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35.어리석은 말로 상대방이 잘못되는 악연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36.어리석은 행동으로 악연이 될 수 있는 인연에게 참회하며 절합니다.

 

37.집착하는 마음과 말과 행동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38.내 눈으로 본 것만 옳다고 생각한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39.내 귀로 들은 것만 옳다고 생각한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0.내코로 맡은 냄새만 옳다고 생각한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1.내 입으로 맛본것만 옳다고 생각한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2.내 몸으로 받은 느낌만 옳다고 생각한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3.내 생각만 옳다는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4.삼생의 모든 인연들을 위해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하며 절합니다.

 

45.내가 살고 있는 지구를 생각하지 않은 것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6.세상의 공기를 더럽히며 살아 온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7.세상의 물을 더럽히며 살아 온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8.나만을 생각하여 하늘과 땅을 더럽히며 살아 온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49.나만을 생각하여 산과 바다를 더럽히며 살아 온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50.나만을 생각하여 꽃과 나무를 함부로 자르는 어리석음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51.이 세상을 많고 적음으로 분별하여 살아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52.이 세상을 높고 낮음으로 분별하여 살아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53.이 세상을 좋고 나쁨으로 분별하여 살아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54.이 세상을 옳고 그름으로 분별하여 살아온 죄를 참회하며 절합니다.

 

55.병든 사람에 대한 자비심의 부족함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56.슬픈 사람에 대한 자비심의 부족함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57.가난한 사람에 대한 자비심의 부족함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58.고집스러운 사람에 대한 자비심의 부족함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59.외로운 사람에 대한 자비심의 부족함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60.죄를 지은 사람에 대한 자비심의 부족함을 참회하며 절합니다.

 

61.부처님께 귀의하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62.부처님의 법에 귀의하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63.승가에 귀의하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64.모든 생명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65.모든 생명은 소통과 교감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66.모든 생명은 우주의 이치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67.나와 남이 하나임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68.세상의 아름다움을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69.생명들의 신비로움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0.새 소리의 맑음을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1.바람 소리의 평화로움을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2.시냇물 소리의 시원함을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3.새싹들의 강인함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4.무지개의 황홀함을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5.자연에 순응하면 몸과 마음이 편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 합니다.

 

76.자연이 생명 순환의 법칙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7.자연이 우리들의 스승이라는 것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8.가장 큰 축복이 자비심이라는 것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79.가장 큰 재앙이 미움, 원망이라는 것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80.가장 큰 힘이 사랑이라는 것을 알게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절합니다.

 

81.항상 부처님의 품안에서 살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82.항상 부처님의 법속에서 살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83.항상 스님의 가르침을 따르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84.부처님, 저는 욕심을 내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85.부처님, 저는 화내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86.부처님, 저는 교만하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87.부처님, 저는 시기하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88.부처님, 저는 모진 말을 하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89.부처님, 저는 거짓말하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0.부처님, 저는 남을 비방하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1.부처님, 저는 남을 무시하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2.부처님, 저는 남을 원망하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3.부처님, 저는 매사에 겸손하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4.부처님, 저는 매사에 최선을 다하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5.부처님, 저는 매사에 정직하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6.부처님, 저는 매사에 긍정적이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7.부처님, 저는 자비로운 마음으로 살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8.부처님, 저는 맑고 밝은 마음으로살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99.부처님, 저는 모든 생명이 평화롭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100.부처님, 저는 이 세상에 전쟁이 없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101.부처님, 저는 이 세상에 가난이 없기를 발원하면 절합니다.

 

102.부처님, 저는 이 세상에 질병이 없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103.부처님, 저는 보살행을 실천하며 살아가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104.부처님, 저는 반야지혜가 자라기를발원하며 절합니다.

 

105.부처님, 저는 수행하는 마음이 물러나지 않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106.부처님, 저는 선지식을 만날 수 있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107.부처님, 저는 이 세상에 부처님이 오시기를 발원하며 절합니다.

 

108.부처님, 저는 오늘 지은 이 인연 아낌없이 시방법계에 회항하며 절합니다.

 

728x90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사여래본원경  (0) 2021.01.10
법화경사경1회를 마치고  (0) 2020.05.28
사경(寫經 )  (0) 2018.02.08
157,680拜  (0) 2016.01.27
3. 백팔배(yourstage.com 2014.10.17개재)  (0) 2014.10.16

관련글 더보기